반응형
10. 접근 제어 지시자( access modifier ),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접근 제어 지시자
- 클래스 외부에서 클래스의 멤버 변수, 메서드, 생성자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지정하는 키워드
-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외부 클래스, 상속 관계의 클래스에서도 접근 불가 )
- 아무것도 없음 ( default ) : 같은 패키지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상속 관계라도 패키지가 다르면 접근이 불가함 )
- protected : 같은 패키지나 상속 관계의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하고 그 외 외부에서는 접근 할 수 없음
- public : 클래스의 외부 어디서나 접근 할 수 있음
get() , set() 메서드
- private 로 선언된 멤버 변수 ( 필드 )에 대해 접근, 수정할 수 있는 메서드를 public으로 제공
- get() 메서드만 제공되는 경우 read-only 필드
- 이클립스에서 자동으로 생성 됨
정보 은닉
- private으로 제어한 멤버 변수도 public 메서드가 제공되면 접근 가능하지만 변수가 public으로 공개되었을 때보다
private일 때 각 변수에 대한 제한을 public메서드에서 제어 가능함 - 쓸데없는 데이터의 오용을 막기 위함
Birthday.java
public class BirthDay {
private int day;
private int month;
private int year;
private boolean isValid; // isValid의 기본값은 false다
public int getDay() {
return day;
}
public void setDay(int day) {
this.day = day;
}
public int getMonth() {
return month;
}
public void setMonth(int month) {
if ( month <1 || month >12) {
isValid = false;
} else {
isValid = true;
this.month = month;
}
}
public int getYear() {
return year;
}
public void setYear(int year) {
if ( (year % 4 == 0) && (year % 100 != 0) || (year % 400 == 0) ) {
isValid = true;
System.out.println( year + "년은 윤년 입니다.");
} else {
isValid = false;
System.out.println( year + "년은 평년 입니다.");
}
this.year = year;
}
// 비교연산자 % < 나머지값, && A,B가 모두 참이어야 함, || A,B 둘중 한조건이 참이면 참
// != NOT
public void showDate() {
if(isValid) {
System.out.println(year + "년 " + month + "월 "+ day + "일");
} else {
System.out.println("유효하지 않은 날짜 입니다.");
}
}
}
BirthDayTest.java
public class BirthDay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irthDay date = new BirthDay();
date.setYear(2012);
date.setMonth(12);
date.setDay(1);
date.showDate();
}
}
실습 후 윤년 계산을 추가해줬다.
월, 일은 Date 함수가 따로 있어서 .. 나중엔 이렇게 쓸일이 없으므로 생략.
11. 캡슐화
정보 은닉을 활용한 캡슐화
- 꼭 필요한 정보와 기능만 외부에 포함
- 대부분의 멤버 변수와 메서드를 감추고 외부에 통합된 인터페이스만은 제공하여 일관된 기능을 구현하게 함
- 각각의 메서드나 멤버 변수를 접근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 한다.
레포트 만들기 예제
MakeReport.java
public class MakeReport {
StringBuffer buffer = new StringBuffer(); // 문자열을 추가하거나 변경할떄 사용되는 자료형
private String line = "=====================================\n";
private String title = "이름\t주소\t\t전화번호\n";
private void makeHeader() {
buffer.append(line);
buffer.append(title);
buffer.append(line);
}
private void generateBody()
{
buffer.append("James \t");
buffer.append("Seoul Korea \t");
buffer.append("010-1234-5678 \n");
buffer.append("Tomas \t");
buffer.append("Seoul Busan \t");
buffer.append("010-1234-5622 \n");
}
private void makeFooter() {
buffer.append(line);
}
public String getReport() {
makeHeader();
generateBody();
makeFooter();
return buffer.toString();
}
}
MakeReportTest.java
public class MakeReport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keReport builder = new MakeReport();
String report = builder.getReport();
System.out.println(report);
}
}
12. this
this가 하는 일
- 인스턴스 자신의 메모리를 가리킴
- 생성자에서 또 다른 생성자를 호출 할 때 사용
- 자신의 주소( 참조값 )을 반환함
생성된 인스턴스 메모리의 주소를 가짐
- 클래스 내에서 참조변수가 가지는 주소 값과 동일한 주소 값을 가지는 키워드
public void setYear(int year){
this.year = year;
}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this
클래스에 생성자가 여러개 인경우, this를 이용하여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음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경우, 인스턴스의 생성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this() statement 이전에 다른 statement를 쓸 수 없음
public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ublic Person() {
this("이름 없음", 1);
}
public Person(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public void showPerson() {
System.out.println(name + "," + ag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showPerson();
}
}
자신의 주소를 반환하는 this
public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ublic Person() {
this("이름 없음", 1);
}
public Person(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public void showPerson() {
System.out.println(name + "," + age);
}
public Person getPerson() {
return thi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showPerson();
System.out.println(person);
Person person2 = person.getPerson();
System.out.println(person2);
}
}
13. 객체간의 협력 ( collabration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협력
-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객체 간에는 협력이 이루어진다
- 협력을 위해서는 필요한 메세지를 전송하고 이를 처리하는 기능이 구현되어야 함
- 매개 변수로 객체가 전달되는 경우가 발생
- 객체 협력의 예
14. 버스타고 학교가는 학생의 과정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해보기
Student.java
public class Student {
String studentName;
int money;
public Student(String studentName, int money) {
this.studentName = studentName;
this.money = money;
}
public void takeBus(Bus bus) {
bus.take(1000);
this.money -= 1000;
}
public void takeSubway(Subway subway) {
subway.take(1200);
this.money -= 1200;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studentName + "님의 남은 잔액은 :" + money + "입니다.");
}
}
Bus.java
public class Bus {
int busNumber;
int passengerCount;
int money;
public Bus(int busNumber) {
this.busNumber = busNumber;
}
public void take(int money) {
this.money += money;
passengerCount++;
}
public void showBusInfo() {
System.out.println(busNumber + "번의 승객수는 "+ passengerCount + "명 이고, 수입은 " + money + "원 입니다.");
}
}
Subway.java
public class Subway {
int lineNumber;
int passengerCount;
int money;
public Subway(int lineNumber) {
this.lineNumber = lineNumber;
}
public void take(int money) {
this.money += money;
passengerCount++;
}
public void showSubwayInfo() {
System.out.println(lineNumber + "번의 승객수는 "+ passengerCount + "명 이고, 수입은 " + money + "원 입니다.");
}
}
TakeTransTest.java
public class TakeTrans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tudentJ = new Student("James", 5000);
Student studentT = new Student("Tomas", 10000);
Bus bus100 = new Bus(100);
Bus bus500 = new Bus(500);
Subway subway1 = new Subway(1);
Subway subway2 = new Subway(2);
studentJ.takeBus(bus100);
studentT.takeSubway(subway2);
studentJ.showInfo();
studentT.showInfo();
bus100.showBusInfo();
subway2.showSubwayInfo();
}
}
15. 예제 복습 ( 객체 협력 )
앞의 예제에서 Edward는 지각을 해서 택시를 타야 했습니다.
20000원을 가지고 있었는데 10000원을 택시비로 사용했습니다.
택시는 '잘나간다 운수' 회사 택시를 탔습니다.
Person.java
public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money;
public Person(String name, int money) {
this.name = name;
this.money = money;
}
public void takeTaxi(Taxi taxi) {
taxi.takeTaxi(10000);
money -= 10000;
}
public void showPersonInfo() {
System.out.println(name + "의 남은 돈은 " + money + "원 입니다.");
}
}
Taxi.java
public class Taxi {
String taxiCompanay;
int money;
public Taxi(String taxiCompany) {
this.taxiCompanay = taxiCompany;
}
public void takeTaxi(int money) {
this.money += money;
}
public void showTaxiInfo() {
System.out.println(taxiCompanay + "택시 수입은 " + money + "원 입니다.");
}
}
TaxiTest.java
public class Taxi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Edward = new Person("Edward", 20000);
Taxi taxi = new Taxi("잘 나간다 운수");
Edward.takeTaxi(taxi);
Edward.showPersonInfo();
taxi.showTaxiInfo();
}
}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객체 지향 핵심 / 상속, 형 변환, 재정의(override), 다형성 (0) | 2022.11.17 |
---|---|
Java 객체지향 입문 / 배열, 객체 배열, 2차원 배열, ArrayList (0) | 2022.11.16 |
Java 객체지향 입문 / static 변수, static 매서드, singleton 패턴 (0) | 2022.11.16 |
Java 객체 지향 입문 / 인스턴스 생성과 힙 메모리, 생성자, 오버로딩, 참조 자료형 변수 (0) | 2022.11.08 |
Java 객체 지향 입문 / 객체지향이란, 클래스 구현, 함수와 메서드 구현 (0) | 2022.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