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

Java 객체지향 입문 / static 변수, static 매서드, singleton 패턴

by 리잼 2022. 11. 16.
반응형

16. static 변수

공통으로 사용하는 변수가 필요한 경우

  • 여러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기준 값이 필요한 경우
  • 학생마다 새로운 학번 생성
  • 카드회사에서 카드를 새로 발급할 때마다 새로운 카드 번호를 부여
  • 회사에 사원이 입사할 때마다 새로운 사번이 필요함 

static 변수 선언과 사용하기

  • static int serialNum;
  •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만들어지는 변수가 아닌, 처음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딩될 때 메모리를 할당
  • 클래스 변수, 정적변수라고도 함
  • 인스턴스 생성과 상관 없이 사용이 가능하므로 클래스 이름으로 직접 참조
  • Student.serialNum = 100;

static 변수 테스트 하기

Employee.java

public class Employee {

	public static int serialNum = 1000;
	
	private int employeeId;
	private String employeeName;
	private String department;
	
	public int getEmployeeId() {
		return employeeId;
	}
	public void setEmployeeId(int employeeId) {
		this.employeeId = employeeId;
	}
	public String getEmployeeName() {
		return employeeName;
	}
	public void setEmployeeName(String employeeName) {
		this.employeeName = employeeName;
	}
	public String getDepartment() {
		return department;
	}
	public void setDepartment(String department) {
		this.department = department;
	}
	
	
}

EmployeeTest.java

public class Employe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mployee employeeLee = new Employee();
		employeeLee.setEmployeeName("홍길동");
		
		System.out.println(employeeLee.serialNum); // 1000
		
		Employee employeeKim = new Employee();
		employeeKim.setEmployeeName("강감찬");
		employeeKim.serialNum++; // 두개의 인스턴스가 메모리를 공유하기 때문에
								 // serialNum이 같이 증가함
		System.out.println(employeeLee.serialNum); // 1001

		System.out.println(employeeKim.serialNum); // 1001
		
	}

}

static 변수는 인스턴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영역임을 알 수 있음

회사원이 입사할 때 마다 새로운 사번 부여하기

Employee.java 생성자 구현

해당 코드 추가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serialNum이 증가되고

employeeId는 serialNum으로 설정하는 코드를 추가한다

EmployeeId가 증가하는모습


17. static메서드의 구현과 활용, 변수의 유효 범위

static 메서드 만들기

  • serialNum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setter 구현

Employee.java
EmployeeTest.java

static 메서드(클래스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과 무관하게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될 수 있음
  • 인스턴스 생성 전에 호출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 내부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

Employee.java

변수의 유효 범위와 메모리

  • 변수의 유효 범위(scope)와 생성과 소멸(life cycle)은 각 변수의 종류마다 다름
  • 지역변수, 멤버 변수, 클래스 변수는 유효범위와 life cycle, 사용하는 메모리도 다름

  •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너무 큰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은 좋지 않음
  • 클래스 내부의 여러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것이 좋음
  •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시 쓸데 없는 메모리가 할당됨
  • 상황에 적절하게 변수를 사용해야함

18. static 응용 - 싱글톤 패턴 ( singleton pattern )

싱글톤 패턴이란

  • 프로그램에서 인스턴스가 단 한 개만 생성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 static 변수, 메서드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음

싱글톤 패턴으로 회사 객체 구현하기

Company.java, CompanyTest.java


19. static과 싱글톤 패턴 복습

설명에 따른 객체를 구현하여 테스트 코드가 실행되도록 하기

Car.java

public class Car {

	private static int serialNum = 1000;
	
	String carName;
	int carNum;
	
	public int getCarNum() {
		return carNum;
	}
	public void setCarNum(int carNum) {
		this.carNum = carNum;
	}
	public String getCarName() {
		return carName;
	}
	public void setCarName(String carName) {
		this.carName = carName;
	}
	
	public Car() {
		serialNum++;
		carNum = serialNum;
	}
	
}

CarFactory.java

public class CarFactory {

	private CarFactory() {}
	
	private static CarFactory instance = new CarFactory();
	
	public static CarFactory getInstance()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CarFactory();
			}
			
			return instance;
		}

	public Car createCar() {
		Car createCar = new Car();
		return createCar;
	}
	
	
}

CarFactoryTest.java

public class CarFactory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Factory factory = CarFactory.getInstance();
		Car mySonata = factory.createCar();
		Car yourSonata = factory.createCar();
		
		System.out.println(mySonata.getCarNum());     //10001 출력
		System.out.println(yourSonata.getCarNum());   //10002 출력

	}

}

출력결과

정답 소스가 올라와 있지 않아서 이게 맞는지 잘 모르겠다 ..

반응형